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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Unreal Engine 5

Unreal Engine 5) Snap, 좌표계 전환법

UniCoti(유니코티) 2023. 4. 15.

이번글에선 인생 언리얼 교과서라는 책을 산 기념으로

언리얼에서 툴바의 기능 중 Snap과 좌표계 변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책을 다 읽으면 리뷰도 써야겠긴 한데

1200p가 넘어서 좀 걸릴 듯하다.

아무튼 본격적으로 소개해보겠다.

 

https://alpaca-code.tistory.com/152(유니티의 Sn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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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의미

Snap기능은 오브젝트를 칸처럼 움직이게 하는 기능이며,

칸을 유지해야 하는 오브젝트 구성의 맵일 때 쓰기 좋다.

 

좌표계는 기즈모의 방향을 결정하는

개인의 축을 기준으로 할 건지 월드(세계)의 축을 중심으로 할 건지

선택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다.

 

예를 들어 월드좌표에는 북쪽이 앞이지만,

자기 자신을 기준으로 한 좌표에는 자신의 앞 방향이 앞이다.


2. 사용법

제목에도 나와있듯이, 이 기능들은 툴바의 메인 기능들이다.

따라서 이걸 이용할 수 있는 버튼들은 모두 툴바에 있다.

가장 첫 번째 지구본 모양은 좌표계 변경,

가장 마지막 격자무늬 모양 버튼은 Snap버튼이다.

 

좌표계변경은 클릭하면 별다른 세팅 없이 끝이지만

Snap은 칸의 거리를 정할 수 있다.

이렇게 숫자를 누르면 다양한 사이즈가 나오니

맞는 크기로 사용하길 바란다.


여기까지 툴바의 기능 중 두 개,

좌표계 변경과 Snap을 알아보았다.

유니티를 하다가 언리얼을 하니

유니티의 기능을 찾을 때가 있는데,

잘 정리해서 기억해야겠다.


이상으로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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