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에서 수학 식을 작성해야 할 일은 거의 없지만,
나는 개인적으로 수학을 좋아해서 수학 문제를 내는 게임이라면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아 글을 남겨본다.
먼저, 이 글에서는 에셋을 소개한다.
사실상 유니티만으로 수식을 완벽히 표현할 수는 없었다.
Github나 다른 패키지의 도움이 있어야만 다양한 수식을 표현할 수 있다.
때문에 나는 에셋을 사용했고, 경제력에 따라 조금 비쌀 수도 있다고 생각하니 알아서 잘 생각해 보자.
하지만 내가 써본 경험으로는 목적에 맞는 기능은 모두 잘 수행한다.
따라서 "나쁜 에셋은 아니다"라고 말하고 싶다.
(링크를 타고 들어가 구매할 수 있다. 클릭 가능)
1. 설치
앞에서 패키지라는 이야기를 했는데, 항상 그렇듯 에셋을 설치하려면
[Window] -> [Package Manager]로 들어가서 Package Manager 창을 연 다음
My Assets 탭으로 바꿔 필요한 에셋을 클릭하여 선택 후 설치하면 된다.
이렇게 창을 열어줄 수 있고,
이렇게 탭을 변경해야 에셋스토어의 에셋이 보이게 된다.
그럼 TEXDraw 에셋을 찾아서, 다운로드 후 Import 해주면 된다.
그럼 Plugins라는 새로운 폴더가 생기고 그 안에 TEXDraw가 담겨있을 것이다.
(이것으로 설치는 끝)
2. 사용하는 방법
사용하기 전에, 감을 익히고 싶다면 몇 가지 예제를 볼 수 있다.
[TEXDraw] -> [Sample] -> [Scenes] 폴더로 들어가 주면 여러 예제를 볼 수 있다.
여기서 Scene 탭으로 가서 UI들을 클릭하며 어떻게 이러한 수식들을 표현했는지 관찰하자.
이제 본격적인 사용법을 소개하겠다.
먼저, TEXDraw 에셋은 기본적으로 UI의 형태로 존재하도록 유도되었다. 상기하자.
기본적으로, hierarchy 창에서 빈 공간에 우클릭을 하고
[UI] -> [TEXDraw]를 클릭해서 만들어줄 수 있다.
TEXDraw는 UI이기 때문에 자동적으로 Canvas를 부모로 생성된 걸 볼 수 있다.
처음 생성되면 텍스트로는 "TEXDraw"가 기본값으로 들어가 있다.
이게 컴포넌트의 모습이다.
가장 기본적으로 Text를 적어줄 수 있다.
마찬가지로 색 변화, 머티리얼 적용이 가능하고,
Overflow는 오브젝트의 범위와 렌더링의 가능여부를 바꾼다.
여기서 Text를 바꿔주면 수식이 입력되는 형식이다.
가장 대표적인 예시로, 자연상수 e를 구하는 공식을 써보자.
이걸 텍스트로 나타내는 문자열은 위와 같다.
\lim_{a \to b} (a가 b로 계속해서 가까워질때) | 극한의 기호를 나타낸다. (lim) |
a \to b (a -> b) | 화살표를 나타낸다. |
\frac {a} {b} (b분의 a, a/b) | 분수를 나타낸다. \frac{a}{b} 는 b분의 a이다. |
a_{b} | 기호는 어떠한 수나 연산 "아래에" 오게 한다. |
a^{b} (a의 b 제곱, a의 b승) | 기호는 n승 역할을 한다. 시그마 같은 경우는 "위에" 오게 한다. |
그리고 하나하나의 기능을 표로 정리하면 위와 같다.
그렇다면 이걸 다 외워야 할까? 물론 아니다.
유료 에셋답게 같이 주는 매뉴얼 파일에서 이름과 사용법을 다 제공해 준다.
그때그때 찾아서 쓰면 되는 방식이다.
또한 [Tools] -> [TEXDraw] -> [Show Preference]를 누르면 Inspector로 넘어가는데,
여기서 원하는 기호를 선택해서 Character 탭으로 넘어가 이름을 보거나 (조금의 문제가 있음)
아까 말한 대로 매뉴얼에서 찾아보면 된다.
총 28p까지 있는데 모두 같은 내용에 기호만 다르니
그때그때 확인해서 사용하면 된다. (저작권 문제로 한 페이지만 보여줌)
여기까지 TEXDraw 에셋에 대해서 소개해봤다.
나는 개인적으로 필요하다면 사야 하는 에셋 정도로 평가하고 싶다.
가성비가 조금 안 좋은 건 인정하긴 한데, 이거 아니면 해결할 방법이 없는 것 같다.
코드로 문제를 내고 싶다면, 배열에 문자열을 담아두고
GetComponent로 가져와서 .text를 바꿔주면 된다. (문자열 타입)
수학식을 적어야 할 일이 필요하다면 한 번쯤 사두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하다.
이상으로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끝.
+)
이 글은 제가 실제로 사용해 본 제품에 대한 솔직한 이야기입니다. 저는 이 제품을 유니티로부터 지원받아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고 링크를 통해 구매하시는 경우, 저에게는 소정의 커미션이 지급됩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저의 평가가 편향되지 않았음을 명확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돈도 물론 중요하지만 진실한 글임을 인정받을 때 돈도 따라온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 글의 목적은 전적으로 여러분들의 고민을 돕는 것이며 "광고"로만 보지 않아 주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커미션 진짜 얼마 안 됩니다...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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