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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유니티

유니티) 씬에서 칸을 맞춰 이동하기 (Grid Snapping)

UniCoti(유니코티) 2023. 3. 2.

유니티에서 맵을 조작 하거나 할 때 칸이 있는 대부분의

2D 게임에서 칸을 딱딱 맞춰야 한다.

 

대부분의 경우에 타일맵을 쓰지만,

다른 방법도 있다는 걸 보여주겠다.

(Grid Snapping)

 

https://alpaca-code.tistory.com/86(타일맵)

 

유니티 2d게임 틀(칸) 만들기, 타일맵 만들기

2d게임을 보면 대부분의 게임에 칸이라는 요소가 작용하는 걸로 보인다. 거의 모든게임이지만 굳이 예시를 들자면 마리오가 있다. 오늘은 에디터에서 이 칸이라는 개념을 넣어주는 작업을 해보

alpaca-code.tistory.com

먼저, 알아야 할 것은 화면에 표시된 격자무늬의 축이다.

 

2D게임을 생성하면, 격자무늬의 축은 기본적으로 Y이다.

3D로 본다면, 조금 더 이해하기 편할 것이다.

 

1. Grid Visual (격자무늬 축 조정)

Y 축일때
X 축일때
Z 축일때

축을 설정하고 싶다면,

저기 보이는 격자무늬와 Y가 그려져 있는 아이콘을 클릭 후,

어느 축을 기준으로 할지 정하면 된다.

참고로 Opacity는 투명도이다.


2. 칸 단위로 움직이도록 설정. (Grid Snapping)

사실 Grid Snapping 설정은 말도 안 되게 간단하다.

먼저, 좌표계를 Local 에서 Global로 바꿔줘야만

버튼이 활성화 되게 된다.

그러므로, 좌표계 버튼을 클릭 후, Local -> Global로 바꿔준다.

아까 설명한 버튼 옆에 있는 버튼을 (화살표가 아닌 쪽) 누르면 된다.

기본적으로 칸의 크기가 (1,1,1)로 설정되어 있고,

X를 바꾸면 다 같이 바뀐다. 따로따로 바꿀 일이 있다면,

이 버튼을 클릭하면 따로따로 변경할 수 있게 된다.


3. 결과 확인

칸 수대로 잘 움직이는 걸 확인 가능하다.

 

유니티 협력 글 (어필리에이트)


이상으로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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