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Block 한번만 꺼주시면 안될까요..?
게임 개발/Unreal Engine 5

Unreal Engine 5) 물리적으로 움직이게 하기. (힘 가하기) (Add Force)

UniCoti(유니코티) 2023. 3. 18.

이번엔 언리얼에서 물체에 물리적으로

힘을 주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로 이 글은 Blue print를 사용하며,

유니티 개발자로서 말하자면 유니티의

함수인 AddForce(이름까지 같음)과 거의 같다.

아무튼, 시작해 보도록 하자.

 

혹시, 점프나 날기를 물리적으로 구현하고 있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는 게 좋을 것이다.

 

https://alpaca-code.tistory.com/174 (날기)

 

Unreal Engine 5) 언리얼 비행하는(나는) 플레이어 만들기 (fly)

이번글에선 언리얼에서 캐릭터를 날게 해주는 블루 프린트를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언제부터인가 게임에서 날고 싶다고 생각해 왔기 때문에 이 글에 이른 게 아닐까 싶은데, 최종 목표는 애니

alpaca-code.tistory.com

 

https://alpaca-code.tistory.com/167 (점프하기)

 

Unreal Engine 5) 점프를 구현하는 방법. (Blue Print)

이번엔 언리얼 5에서 블루프린트로 점프 기능을 만들어 보겠다. 언젠가 블루프린트 말고 C++도 배워야 할 텐데 좀 고민이다. 아무튼 시작해 보도록 하겠다. 이번에 글 쓴 게 다크모드 전환 시 이

alpaca-code.tistory.com


1. 블루프린트 생성.

이 글은 블루프린트를 기준으로 말하는 중이기 때문에

무언가를 적용할 블루 프린트가 필요하다.

다른 클래스도 되는지 모르겠지만

일단 Actor 클래스로 생성해 준다.

 

그리고 더블클릭하고, 원하는 메쉬를 선택해 준 후,

Event Graph 탭으로 들어가 준다.


2. Add Force 노드 소개

검색창에 AddForce를 검색해 준다면,

이러한 노드가 하나 나온다.

 

블루프린트는 언제나 그렇듯 매우 직관적인데,

Target은 내가 원하는 대상을 넣어주고(안 넣으면 자기 자신)

Force에는 힘을 어느 방향으로, 얼마나 넣을지 Vector3로 값을 받는다.

 

그리고 BoneName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신경 쓰지 않아도 되고,

Accel Change를 켜줘야 힘이 들어가는 것으로 보인다.

아무튼 이렇게 설정하고, Event Tick을 연결하면 끝난다.

(다른 상황에선 굳이 Event Tick을 쓸 필요 X)

완성한 노드


3. 실행. 

자 이제 이 블루프린트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보여주겠다.

나(필자)는 비행기 메쉬를 선택해서 비행기가 날아가는

연출을 해보았다.

(근데 바퀴가 이상하다 알아봐도 고칠 방법이 안보임)

 


여기까지 어떤 물체에 힘을 주는 노드,

Add Force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노드마다 글을 쓰고 있는 듯한데,

언젠가 한 글에 링크를 모아봐야겠다.


이상으로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끝.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