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Block 한번만 꺼주시면 안될까요..?
게임 개발/유니티

유니티) 플레이어의 이동 막기(투명벽), 오브젝트 투명하게 하기.

UniCoti(유니코티) 2023. 4. 11.

오랜만에 쓰는 이번글에선 플레이어의 이동을 막는

투명벽은 만들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다.

 

플레이어들은 항상 다양한 방법으로 우리의 게임을

뚫으려고 노력하기 때문에 이런 기본적인 처리조차

없다면 없는 지역에 들어가고, 버그가 나는 등

갓겜 소리를 들을게 분명하기에 우리는 이런 처리를 해주어야만 한다.

이제부터 그 방법을 소개하겠다.

 

또한 투명벽을 만든다는 소리오브젝트를 투명하게 한다는

말과 같으니 투명한 오브젝트를 원하는 사람도 읽기를 권장한다.

참고로 반투명한 오브젝트와는 다르다.

 

https://alpaca-code.tistory.com/22(반투명한 오브젝트 만들기)

 

유니티 오브젝트 투명도 조절, 반투명 오브젝트 만들기

유니티에서 반투명한 오브젝트 등 오브젝트의 투명도를 조절하고 싶을 때가 있다. 그럴 때는, 머티리얼 제작 후, 위쪽의 탭에서 Legacy Shaders/Transparent/Diffuse 로 들어가 주면 R(Red) : 빨강 G(Green) : 초

alpaca-code.tistory.com


1. 벽 생성

그냥 Cube하나 만들어서 스케일 좀 조정해주면 된다.

이제 막을 수 있게 하기 위해서 Collider를 추가한다.

이 벽은 네모라서 Box Collider를 추가했다.

사실 이 큐브는 그냥 카메라에 보일 수 있게 되지 않는다.

렌더링이라는 과정이 들어간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보이게 되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Mesh Renderer라는 

컴포넌트가 렌더링을 해주기 때문이다.

 

렌더링을 안한다면? 그렇다. 안보이게(투명)되지만 

Collider은 그대로 남아있어 투명벽이 완성된다.

방법은 위의 투명도 조절보단 활용이 낮지만

매우 간편하고 몇초만에 쓸 수 있다.

 

이제 하는 방법을 소개하겠다.


2. Mesh Renderer 끄기

앞서말한 Mesh Renderer는 렌더링(보이게 해줌)을 해준다.

이걸 끔으로서 렌더링이 되지 않아 카메라에 잡히지 않게 된다.

 

따라서 조금 의의는 달라도 투명벽이 되는것이다.

굳이 머티리얼 만들고 투명으로 넣어주기 보다는

이렇게 해주면 조금 더 편할 수 있겠다.

여기서 위의 체크박스를 해제하면 Mesh Renderer가 기능하지 않으며

투명으로 변하게 되지만, Collider는 유지되어

유저는 보이지 않지만 갈 수 없는 투명벽이 완성되는 것이다.

 

완성


여기까지 투명벽에 대해 알아보았다.

사실 이전 올린 투명도 조절하기 글의 조회수가

잘 나와서 써본감도 조금 있다.

 

유니티 협력 링크(어필리에이트)


이상으로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끝.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