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lider와 Collision은 보통 닿았을 때 유니티가 실행해 주는 주기함수인
OnCollision 계열 함수, OnTrigger 계열 함수들에서 보통 쓰인다.
OnCollision 계열 함수들은 닿은 Collision를 주고,
OnTrigger 계열 함수들은 닿은 Collider를 준다.
차이점을 알아보자.
일단, 개념부터 챙겨보자.
1. Collider
Collider 즉, 충돌체는 물리 충돌 처리를 위한 클래스이다.
OnTrigger 계열의 함수의 경우에는 충돌한 "물체"를 Collider 타입으로 받는다.
즉, Collider는 물리적인 객체를 의미한다고 봐도 무방하다.
추가로, Collision에서는 Collider 또한 가져올 수 있다.
즉, Collision이 Collider 보다 상위 개념이다.
https://docs.unity3d.com/ScriptReference/Collider.html (더 자세한 정보)
2. Collision
Collision 즉, 충돌은 충돌에 관한 더 많은 정보를 포함한다.
한국어로 봐도 "충돌"로, 더 많은 정보를 포함함을 알 수 있다.
Collision은 닿은 지점, Collider, 속도 등 더욱 다양한 정보가 있다.
또한 법선벡터도 구할 수 있을 정도로 많은 정보를 담고 있다.
https://docs.unity3d.com/ScriptReference/Collision.html (더 자세한 정보)
따라서 Collider로 구현하기 힘들 때는, Collision을 구하려고 노력해 보거나
OnTrigger -> OnCollision으로 로직을 바꾸는 시도등을 고려해 보자.
이상으로 차이점에 대해 알아봤다.
이제 앞으로는 웬만한 상황에서는 Collision을 우선으로
생각하고 로직을 생성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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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으로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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