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용

픽셀 계단 현상 해결하기 - Anti ailasing (AA, 안티 앨리어싱)

UniCoti(유니코티) 2024. 8.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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좁게는 게임에서, 넓게는 스크린 전체에서, 표현되는 사물에 비해서

픽셀이 적을 경우 계단 현상이 눈으로 보이게 된다. 

 

출처:https://bbs.ruliweb.com/game/446/read/7954705

계단 현상은 예시를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물론 위 사진이 조금 과장된 예시지만 저런 현상을 해결하는 기술이

Anti-ailasing (안티 앨리어싱)이다.

 

픽셀로 선 표현

이건 픽셀로 선을 표현하는 데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이다.

물론 이런 픽셀이 엄청 작고 많아서 계단모양인 것이 티가 안 날 수 있다.

하지만 보이지 않을 뿐 항상 나타나고 있는데, 이걸 안 보이게 하기 위해선 여러 방법이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_c_ffkt9Lio

설명 영상

원래는 이런 유튜브 영상을 가져다 놓는걸 정말 안 좋아하지만..

이미 이해한 내용에 자료를 만드는 것에 많은 시간을 쓰고 싶지 않으며

그렇게 자료를 만든다고 해도 저 영상이 이해가 훨씬 잘 될 것 같다고 생각한다.

 

또한 위 동영상의 채널주 코딩애플님의 설명도 훌륭하고 자료도 좋아서

영상으로 대체한다. 솔직히 이 내용을 검색하는 의도가 글로 보고 싶어

그런 것일 수도 있을 텐데 그런 분들에게는 미안하게 생각한다.

이번 글은 기록용 정도로만 남겨두도록 하겠다.


글의 내용과 별개로는 안티 앨리어싱에 대해서 정확한 이해가 가능해서 좋았다.

포스트 프로세싱 때도 정확히 몰라서 대충 넘어갔었는데 이 정도 수준의 개념이라면

한번 정면으로 배워볼 걸 그랬다.

 

게임에서도 정확한 이해로 나의 상황에 맞춰 적용하기 편할 것이고

유니티나 언리얼에서도 빠르게 쓸 수 있을 것 같아서 좋다.

게임 개발 이론도 많이 공부했으면 좋겠다.


이상으로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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