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에는 물체의 색과 반사도 등 보이는 걸 조절하는 Material이라는 개념이 있다.
Material은 조절가능한 많은 값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깊이를 형성하는 방법을 소개하겠다.
아마 첫 번째 사진이 현재 본인이 하고 있는 모습일 것이다.
그냥 사진만 넣은 모습이다.
두 번째 사진은 "normal map"을 넣어준 사진이다.
normal map은 표면의 돌출, 홈(들어간 부분) 등 여러 흔적의 정보를 포함한다.
따라서 두 번째 사진이 훨씬 더 입체적으로 보인다.
세 번째 사진은 "normal map"에 "height map"까지 추가해 준 모습이다.
height map은 normal map과 비슷하지만 입체적으로 들어 올리고,
그림자까지 계산하여 더 입체적으로 표현해 주는 기능을 가진다.
따라서 Material의 깊이를 조절하기 위해서는 normal map과 height map을 적용해 주면 된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3d 모델러나 디자이너가 아닌 이상 이걸 직접 만들기란 어렵다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개인은 "Asset store"에서 Material을 구하는 걸 매우 추천한다.
뭐 아무거나 사도 상관없다. 근데 무료 에셋에는 2개 모두 있지 않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이건 그냥 인기도 순으로 봤을 때 1위이길래 가져와 봤다.
normal map과 height map을 적용해 보자.
먼저 Albedo 옆에 있는 네모칸에는 사진을 넣을 수 있다.
그리고 Metallic은 금속성의 정도를 조절할 수 있다. (빛 반사)
Smoothness는 표면의 부드러움 정도,
Normal map은 설명했던 것과 같다. 옆의 네모칸에 드래그 & 드롭해 주면 된다.
Height map도 마찬가지이다. 드래그 & 드롭해 주자.
이렇게 하면 적용이 완료되는 방식이다. Material의 퀄리티가 아쉬운 경우
normal map과 height map을 추가해서 퀄리티를 올려보길 바란다.
이상으로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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