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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유니티

Unity) WebGL을 사용해서 웹에 게임을 올리는 법.

UniCoti(유니코티) 2024. 1. 15.

WebGL이란 별다른 다운로드 절차를 거치지 않고 웹에서 바로 플레이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이다.

이번 글에선 WebGL을 통한 빌드를 사용해서 웹에 게임을 올리는 절차를 소개하겠다.

(영구적인 웹 게시의 경우 더 많은 자료를 찾아봐야 합니다)


1. 창 열기

 

빌드 세팅 창

 

이것도 "빌드"를 통해서 실현된다. 따라서 먼저 [File] -> [Build Settings] 로 들어가주자.


2. 모듈 설치하기

그럼 이런 창이 하나 열리게 된다. 왼쪽 슬라이드에는 Platform 이라는 이름으로

플레이 할 환경을 선택할 수 있다. 여기서 WebGL을 선택해주자. 엔진을 설치할 때

WebGL 모듈을 특별히 추가하지 않았다면 위의 사진처럼 "Install with Unity Hub" 버튼이 나오는데,

이걸 눌러서 모듈을 설치해주자.

 

모듈 설치 창

 

자동으로 선택되니까 그냥 Install만 눌러주면 될 것 같다.

(설치되는 중간에 권한 확인 창이 뜬다)

 

설치 완료 창

 

이렇게 Install complete 라는 메시지가 뜨면 설치가 완료된 것이다.

프로젝트가 열린 상태로 유니티 엔진의 추가적인 모듈을 설치하게 되면 재시작 해줘야 한다.


3. 필요 세팅, 결과.

Other Settings -> Color Space를 Gamma로 변경

 

그 후 빌드 세팅을 열어주면 경고가 뜰텐데, [Edit] -> [Other Settings] -> [Color Space]로 가서

Gamma로 설정을 바꿔주면 경고가 사라지며 빌드 버튼이 활성화 된다.

 

그 후 Build 버튼을 누르고, 저장할 경로를 선택해주면 빌드가 완료 될 것이다.

 

생성된 파일들

 

지정한 폴더 안에는 이런 파일들이 들어 있을 것이다. 

index.html 파일을 열어주면 빌드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오류가 난 화면

 

index.html 을 열면 아마 이런 결과를 볼 것이다. 이건 서버가 없어서 발생하는 오류인데,

Build And Run을 눌러서 실행하거나 Python 3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 PowerShell에서

"python -m http.server" 를 입력한 후 로딩이 끝나고 실행하는 방법 등이 있다.

 

물론 이건 1회성으로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이고, 웹 사이트처럼 언제든지 접근 하려면

서버가 있어야 한다. 웹 서버를 빌려주는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플랫폼 마다 설정 방법이 다름)


여기까지 유니티의 WebGL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솔직히 웹 서버가 있어야 한다는 점이 조금 마음에 걸리긴 한다.

유니티에 저장할 수도 있는데 그걸 활용하면 작품을 전시하는 것에 가깝기에

자신의 웹 사이트를 만들고 싶은 의도의 경우 아쉬운 게 사실이다.


이상으로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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