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Unreal Engine 5

Unreal Engine 5) Material Parameter Collection

UniCoti(유니코티) 2025. 4. 7.

이름이 좀 긴데, Material Parameter Collection은 머티리얼의 시퀀스라고 보면 된다.

-> 머티리얼을 시간에 따라서 동적으로 제어하는...?

 

생성

Content Drawer에서 Materials -> Material Parameter Collection으로 생성할 수 있다.

더블 클릭으로 설정이 가능하다.

 

더블클릭시

이렇게 간단히 Details 정도가 나오는데, 스칼라나 벡터값으로 지정가능하고,

보간을 원하는 값의 개수에 따라 설정해 주면 된다. 나중에 시퀀서-커브를 통해서

값을 어떤 식으로 보관할지 지정이 가능한데, 그 변수를 제작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Collection Parameter

이렇게 만든 파라미터는 머티리얼 작업창에서 Collection Parameter 노드에서 가져올 수 있다.

 

지정

이렇게 옆에 Details에서 아까 만든 걸 넣어주면 된다.

이후 원하는 값에 자유로이 연결한다. (연속적인 보간을 원하는 설정값에)

시퀀스

이후에는 시퀀서 창에서 +Track을 통해 제어를 해줄 수 있다.

 

커브

이렇게 두 파라미터 모두 독립적 제어가 가능하다. 시간에 따라서 원하는 값의 형태로

그래프를 만들어주고, 실행해 보면 이제 자동으로 연속적 보간이 활성화된다.

이후는 시퀀서의 원리와 같다. 이를 통해 머티리얼의 애니메이션을 표현할 수 있다.


이상으로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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