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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리뷰

책 - 『(초보에서 최고의 마케터가 되는) 하루10분 마케팅 습관』, 정리

UniCoti(유니코티) 2024. 5. 26.

책 인증

 

https://alpaca-code.tistory.com/226 (서평)

 

책 - 『(초보에서 최고의 마케터가 되는) 하루10분 마케팅 습관』, 리뷰

오늘은 저자 "흑상어쌤"의 『초보에서 최고의 마케터가 되는 하루 10분 마케팅 습관』을 리뷰해 보겠습니다.원래 이 블로그의 주제인 "게임 개발"의 방향성과 꽤 멀어 올리지 않을까 고민했다만

alpaca-code.tistory.com

 

위에서는 책에 대한 전체적인 리뷰를 해봤고,

이 글에서는 개인적으로 중요하고, 모르는 내용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책의 내용이 그대로 있고 이건 인터넷에서 볼 수 있는 무료자료이기에

저작권을 의심하실 수 있으나 직접 문의를 하여 허락을 받았습니다.


마케팅의 사전적 정의 : 고객들과의 관계를 정리하고, 시장을 구축하는 기법을 연구하는 학문.

나만의 마케팅의 정의 : 제품을 판매하는 전 과정.


효과적인 학습법)

1. 수동적 학습법

첫 번째 : Lecture (수업 듣기) 5%

두 번째 : Reading (소리 내어 읽기) 10%

세 번째 : Audio Visual (시청각 수업 듣기) 20%

네 번째 : Demonstration (시범 강의 보기) 30%

 

2. 능동적 학습법

다섯 번째 Group Discussion (집단 토론하기) 50%
여섯 번째 Practiced by Doing (실제로 직접 해보기) 75%

일곱 번째 Teaching Other (가르치기, 설명하기) 90%

 

마케팅뿐만 아니라 공부에도 사용할 수 있음.

나는 가르치기와 직접 해보기로 도전.


편향)

확증 편향 - 자신의 생각과 일치하는 정보만 받아들이는 심리

양 떼 효과 - 사람들이 많이 하는 것을 따라 하려는 심리


매출 공식)

매출 = 노출 x 유입 x 전환 x 가격.

 

노출의 핵심은 타깃 설정.

유입의 핵심은 혜택.

전환의 핵심은 공감.

가격의 핵심은 가치.

 

매출이 낮다면 이중에 뭐가 비어있을지생각해 보자.


팔리는 글 쓰기 - 상세페이지)

1. 문제 제기

2. 문제에 대한 공감

3. 해결책 제안, 약속

4. 해결책의 근거

5. 가격과 행동 촉구

 

상세페이지나 홍보글에서 쓰면 좋을만한 내용들.


소비자 심리학)

1. 밴드왜건 효과 - 양 떼 효과와 비슷한 효과.

2. 보유 효과 - 어떤 상품을 갖게 되었을 경우 더 높게 평가하는 현상

3. 사회적 증거의 원칙 - 다른 사람들이 내린 판단을 근거로 삼는 현상

 

이런 편향은 똑똑한 사람들도 피하지 못하기에

고객들의 구매를 유도하기 좋은 수단임.


페르소나 설정하기)

페르소나 - 매우 구체적인 가상의 구매 고객.

성명, 나이, 학력, 직업, 결혼 유무, 거주지, 취미, 연소득 등

 

-> 이렇게 설정한 가상의 인물을 토대로 제품을 설정하거나 홍보를 할 사이트를 선택하는 등의 노력을 하면 됨.


타깃 좁히기)

매우 넓으면 수요가 많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지만

처음 나가는 스타트업의 입장에서는 경쟁성이 떨어지기에 타깃을 넓히면

누구나 살 수 있지만 아무도 사지 않는 경우가 많아진다.

 

따라서 타깃을 좁혀야 함.


서평에 가시면 더욱 자세한 평가를 보실 수 있지만

전체적으로 좋은 책입니다. 이렇게 단편적으로만 봐서는 전체적인 흐름을

못 보겠지만 이해를 하시고 실행만 해보시면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정리 위주의 글이라 가끔씩 보러 올 것 같은 글이 되겠네요.

다음 책으로는 Nudge를 읽을 건데, 아마 그때도 글을 쓸 겁니다.

이 글이 마케팅을 공부하고 싶은 일반인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이상으로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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