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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유니티

유니티 PostProcessing(포스트 프로세싱) 기능 정리 - 2편

UniCoti(유니코티) 2022. 9. 26.

저번 편에는 포스트 프로세싱 세팅을 알아보았고,

https://alpaca-code.tistory.com/84(저번 편)

 

유니티 카메라 기법(PostProcessing 포스트 프로세싱) - 1편

오늘은 유니티에서 카메라를 다루는 법을 이야기 해 보겠다. 게임을 만들때 굉장히 중요한 요소가 많은데, (예시 게임 퀄리티, 게임성, 오디오, 재미) 그 중 하나가 카메라 이다. 카메라는 플레이

alpaca-code.tistory.com

오늘은 세팅의 종류에 무엇이 있는지 알아봄으로써

자기 자신이 원하는 효과를 만들 수 있게 하는 게 목표이다.

 

이런 종류의 기능이 있다.

처음부터 설명하겠다.

(안의 링크는 관련 문서이다.)

 

Ambient Occlusion은 주름 구멍 교차점 및 서로 가까운 표면을 어둡게 한다고 한다.

이 기능은 연산이 비싸기 때문에(카메라가 물체와 가까울수록 매우 비싸짐) 많은 오브젝트에서

쓰는 걸 주의해야 한다고 한다.

(https://github.com/Unity-Technologies/PostProcessing/wiki/Ambient-Occlusion)

 

Auto Exposure은 어두운 곳에 있다가 밝은 곳으로 갈 때 우리 눈은

바로 밝아지지 않고 천천히 밝아지는데, 그런 과정이라고 한다.

한 번에 밝아지거나 어두워지면 어색해 보일 수 있기에

이런 효과를 주는 것이라고 이해하면 되겠다.

(https://github.com/Unity-Technologies/PostProcessing/wiki/Auto-Exposure)

 

Bloom은 너무 밝은 빛에서 뿌옇게 보이는 기능을 한다고 한다.

또한 Bloom의 Dirty기능을 활용하면 1인칭 슈팅게임에 많이 나오는

시야에 흙이나 먼지가 있는 연출이 가능하다.

(https://github.com/Unity-Technologies/PostProcessing/wiki/Bloom)

 

Chromatic Aberration은 색수차를 조정하는 기능이라고 하는데,

솔직히 어려워서 잘 모르겠다. (https://namu.wiki/w/%EC%83%89% EC%88%98% EC% B0% A8)

색수차를 설명하는 나무 위키이다.

대충 이런 거구나... 하고 넘기자.

(https://github.com/Unity-Technologies/PostProcessing/wiki/Chromatic-Aberration)

 

Color Grading은

이 사진처럼 색감을 조절하는 역할이라고 보면 편하다.

사실상 가장 중요한 역할이지 않나 싶다.

이 기능은 깊게 공부하는 게 좋을 것 같다.

(https://github.com/Unity-Technologies/PostProcessing/wiki/Color-Grading)

 

Depth of field는

이렇게 가까운 물체는 초점이 잡히고 멀리 있는 물체는 흐릿하게

보이도록 해 주는, 그런 기능이다.

(https://github.com/Unity-Technologies/PostProcessing/wiki/Depth-of-Field)

 

Grain은

이렇게 모자이크를 주는 기능이다.(좀 무섭다.)

그 허기 위기에 나오는 옛날 티브이 같은 거에 이런 효과를 넣으면 진짜 무섭겠다.

(https://github.com/Unity-Technologies/PostProcessing/wiki/Grain)

 

Lens Distortion은 카메라를 마치 볼록렌즈라고 생각하고,

늘리고, 줄이고, 방향을 바꾸고 하는 기능이다. //만져보면 굉장히 직관적으로 무엇인지 알 것이다.

(https://github.com/Unity-Technologies/PostProcessing/wiki/Lens-Distortion)

 

Motion Blur는 빠르게 움직일 때 블러(흐림)를 넣는 기능이다. 레이싱 게임에 이용된다고 한다.

예시사진

(https://github.com/Unity-Technologies/PostProcessing/wiki/Motion-Blur)

 

Screen-space reflections는 반사광 후처리 같은 것이다.

예시사진

(https://github.com/Unity-Technologies/PostProcessing/wiki/)

 

마지막으로 VIgnette는 주변 시야에 어두운 효과를 준다

공포게임에서 많이 본 효과이다.

무엇인지 알 거라고 생각한다.

(https://github.com/Unity-Technologies/PostProcessing/wiki/Vignette)

 

이것으로 모든 기능을 소개해보았다.

 

유니티 협력 글 (어필리에이트)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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