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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유니티

유니티 카메라 기법(PostProcessing 포스트 프로세싱) - 1편

UniCoti(유니코티) 2022. 9. 26.

오늘은 유니티에서 카메라를 다루는 법을 이야기 해 보겠다.

게임을 만들때 굉장히 중요한 요소가 많은데,

(예시 게임 퀄리티, 게임성, 오디오, 재미)

 

그 중 하나가 카메라 이다.

카메라는 플레이어가 보는 화면이기 때문에

다양한 시각처리가 들어가면

퀄리티가 좋아보일 수 있다.

 

다시 말해 오늘은 시각적 요소를 추가하는 법을 다루는 것이다.


먼저, 언제나 그랬듯이 Window -> Package Manager로 들어가준다.

그리고 PostProcessing을 다운 받아준다.

 

 

안보인다면 맨 위에 저 탭을 클릭해서 Unity Registry로 바꿔준 후 찾아주면된다.

참고로 말해주자면 In Project 로 바꾸면 현재 나의 프로젝트에 다운받아져 있는 항목이 표시되고,

My assets는 에셋스토어에서 다운받은 에셋이 있다.

어쨌든 다운 받아주었으면,

PostProcessing이라는 이름의 레이어를 추가해준다.

Add Layer을 클릭해서 추가해주면 된다.

어디다 하든 상관없지만 필자는 3번에 추가해주었다.

모르는 사람이 있을까봐 세세히 사진을 추가하겠다.

이렇게 설정해주고,

 

카메라 오브젝트를 클릭하고, 

Add component를 눌러준다.

그 후 뜨는 창에 post라고 검색해서

PostProcessing 관련 컴포넌트를 찾아준다.

그중 Post-process Layer라는 컴포넌트를 카메라에 추가해준다.

그후 Post-process Layer의 Layer이라는 항목을 PostProcessing으로 설정해준다.

그리고 Mode도 FXAA로 바꿔준다. 최적화가 좋은 빠르고 가벼운 모드이다.

또한 카메라 컴포넌트의 Rendering Path를 Deferred로 설정해준다.

그리고 MSAA를 꺼준다. 

이러면 카메라 설정은 끝이다.

이제 거의 다왔다. 3D Object -> Post-process Volume 을 생성해준다.

Is Global을 켜주고,

Profile 옆의 New 버튼을 눌러 새로운 볼륨을 생성해준다.

 

그리고 이 오브젝트의 Layer을 아까만든 PostProcessing으로 설정해준다

(이래야만 인식한다)

 

이제 다 되었다.

Add effect를 누름으로서 원하는 효과를 추가해줄 수 있다.

이런 옵션들이 있다.

 

이 옵션들을 여기서 설명하면 사진이 너무 많아지기 때문에 

다음편으로 나누겠다.

 

다음편에 저 효과들을 하나하나 설명해보겠다.

 

https://alpaca-code.tistory.com/85 (2편)

 

유니티 PostProcessing(포스트 프로세싱) 기능 정리 - 2편

저번 편에는 포스트 프로세싱 세팅을 알아보았고, https://alpaca-code.tistory.com/84(저번 편) 유니티 카메라 기법(PostProcessing 포스트 프로세싱) - 1편 오늘은 유니티에서 카메라를 다루는 법을 이야기 해

alpaca-code.tistory.com

 

유니티 협력 글(어필리에이트)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다음편으로 와주길 바라며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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