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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게임수학

유니티 콜라츠 추측 계산기 - 1부

UniCoti(유니코티) 2022. 9. 19.

요즘 유니티를 꾸준히 하고 있지만 블로그에 글을 쓸 주제가 많이 없다는

생각이 들어서 만드는 과정을 올려보고자 한다.

콜라츠 추측이란 아무 수를 생각하고,

만약 홀수면 3을 곱한 후 1을 더하고,

만약 짝수라면 2로 나누는 과정의 끝에는

이세상의 그 어떠한 수라도 4-2-1로 끝난다는

콜라츠의 추측이다.

 

예를들어 5로 해보자면 5 - (홀수니까 3곱하고 1더하기) 16 - (짝수니까 나누기) 8 - 4 - 2 - 1 - (홀수) 4 - 2 - 1 - 4 - 2 - .....

처럼 4-2-1 의 무한 굴레에 빠진다는 가설이다.

 

서론은 이쯤하고 바로 만들어보겠다.

참고로 1부에선 UI를 만들것이고,

2부는 스크립트를 만들것이다.

3부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없을수도?)

아무튼 시작.

 

먼저 프로젝트를 생성해준다.

간단한 UI만 있으면 되기에 2D 템플릿을 선택해주고

이름은 Colatz's guess 이게 영어로 맞는지 모르겠지만

나는 이렇게 해주었다.(번역기 결과)

(독자분들은 아무 영어 이름으로 하셔도 됩니다.)

굳이 영어 이름을 고집하는 이유는 빌드할때 한국어면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경우 오류가 무엇인지 알아치리기 굉장히 힘들기 때문에

평소 영어로 프로젝트 명을 짓는 습관을 가지는게 좋다.

 

갑자기 이런 에러가 떴다.

내가 추측하기로는 프로젝트명에 ' 특수문자가 있어서 그런것같다.

그래서 프로젝트명을 Colatz_guess로 바꿔주고 다시 만들어주었다.

(독자분들은 실수하지 마시길)

 

생각해보니 이 오류로 글을 쓰면 되겠다.

 

아무튼 프로젝트가 생성되었다면,

이번글의 목표는 UI를 만드는것이기에

먼저 TextMeshPro(TMP)를 다운받아준다.

+ 표시의 버튼으로 인풋 UI를 하나 생성해준다.

그럼 이런 창이 뜰것이다.

저 Import TMP Essentials를 눌러주면 다운이 완료된다(요즘 유니티 필수 다운항목)

요즘엔 TMP가 기존 Text를 완전히 대체하여 기존 Text는 Legacy(버려질것, 옛날것)으로 밀려났다.

 

아무튼 설치가 완료되었으면,

필요한 UI를 생각해준다.

우리에게 필요한 UI가 무엇이 있을까?

 

사용자가 콜라츠 추측이 맞는지 확인할 숫자가 입력될 칸,

확인 버튼,

오르내리는 값을 보여줄 Text.

 

이 3개 정도면 될것이다.

그럼 이 세 UI를 만들어주고 시작하자.

버튼 만들기
text 만들기

이 세 오브젝트의 이름을 변경해준다.

변경 전
변경 후

가급적이면 영어로 하고 싶지만 변수는 한글로 해도 상관이 많이 없는걸로 안다.

이제 다 만들어줬으니

마지막 단계인 배치를 해주겠다.

일단 컨트롤을 눌러서 세 오브젝트를 모두 선택해주고,

모든 pos값을 0으로 선택해준다.

그래야 화면 중앙에 위치 하게 된다.

 

버튼의 Rect Transform값은 이런식으로 조정해주었다.

그리고 버튼의 자식 오브젝트로 가서 텍스트를 "Check"로 바꿔주었다.

입력칸의 Rect Transform 값은 이런식으로 조정해주고,

자식 오브젝트, PlaceHolder의 TextMeshPro값을 "Enter number..."로 설정해주었다.

변동값을 확인하는 오브젝트엔 텍스트값을 지우고, 글씨를 까만색으로 바꾸고,

크기를 조정해주었다.

그리고 Alignment 를 이렇게 세팅해준다.

메인 카메라의 색상을 이렇게 바꿔주었는데,

디자인엔 소질이 없어서 이게 예쁜지는 모르겠다.

알아서들 바꾸시길.

완성한 모습이다.

저기 밑에 텍스트는 원래 없다. 하지만 텍스트가 있다는 걸 보여주기 위해

5를 넣었을때의 결괏값을 넣어보았다.

앞으로 스크립트로 5를 입력칸에 넣고,

Check버튼을 누르면 텍스트에 저게 뜨게 만들것이다.

 

다음편은 본격적으로 로직(코드)를 짜서 

작동되게 해보는 과정을 포스팅 해보겠다.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끝.

 

https://alpaca-code.tistory.com/78(다음편)

 

유니티 콜라츠 추측 계산기 - 2부

2편으로 돌아왔다. 생각해보니 1편에서 콜라츠 추측이 뭔지 설명안해서 지금 수정하고 와야겠다. 수정끝. 본격적으로 코드를 써보겠다. Scripts 폴더를 하나 만들어준다. 솔직히 내 반년전 코딩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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