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Unreal Engine 5

Unreal Engine C++] 객체지향 4원칙

UniCoti(유니코티) 2025. 11. 5.

1. 캡슐화

변수를 외부에 숨기고 (private, protected) 변수의 조작이 필요할때는 getter/setter 함수를 통해 조작하도록 하기. 외부 조작으로부터 안전해지고 getter/setter 실행부가 있다는 점에서 커스텀 가능한 장점이 있음. (주기 추가)

 

절차 지향에서는 기능 모음을 하나로 묶는걸 의미하기도 함.

2. 추상화

추상적으로 클래스를 미리 정의한다는 뜻으로, 택시와 승용차라는 객체를 만들고 싶다면 상위 클래스로 자동차부터 미리 구현하라는 뜻이다. 상위 클래스에서 공통되는 기능을 제작하고 아래는 상속받는 식으로 구현하자.

3. 다형성

하나의 상위 클래스를 여러 하위 클래스가 상속받는 구조가 만들어졌을 때, '다양한 형태'로 사용할 수 있게 하자는 원칙이다. virtual 및 override를 이용해 같은 부모라도 자식마다 다른 기능으로 상속받을 수 있다. 부모의 기능은 Parent(class)::function()으로 불러올 수 있다. 

4. 상속

클래스를 기반으로 하는 객체 지향 특성을 이용한 것으로, 상위/하위 클래스를 잘 구분하여 기능을 명확히 나누고 상속을 통해 하위 클래스에서 기능을 이으면 유지보수에 용이하다.


이상으로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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