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에서 머테리얼을 넣고 싶다면
십중팔구가 드래그&드롭으로 추가할것이다.
이 방식은 "컴포넌트"도 똑같은 방식으로 추가된다.
그래서 그런지 "머테리얼"을 컴포넌트 처럼 무의식중에
알고있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예상된다.
(필자또한 그랬다.)
하지만 이 얘기를 하는걸 보면 알다싶이
머테리얼은 컴포넌트가 아니기에
원래 같았으면
점 3개를 누르면 떴던 메뉴에 있던 Remove Component 가 있을 수가 없는것이다.
머테리얼을 추가 할 수 없는 상황에 처해본적이 있는가?
Create Empty를 누르고 머테리얼을 추가하려고 하면
드래그&드롭이 안되게 된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
우리는 조금 원시적인 것으로 돌아가야 한다.
머테리얼은 오브젝트에 조금 색을 더하거나 하는등
"렌더링"(카메라에 그려지는 것) 을 변화시킨다.
그렇다면 렌더링을 해주는 컴포넌트는 무엇이 있을까?
2D에는 Sprite Renderer가 있다.
3D는 Mesh Renderer가 있다.
2D컴포넌트 사진으로 글을 쓰겠다.
저기 변수(?) 들을 보면
Sprite, Color , Filp , DrawMode , MaskInteraction, Sprite Sort Point,
Material이 있다.
그렇다. 머테리얼은 렌더링 해주는 컴포넌트의 변수일 뿐인 것이다.
하지만 그 역할이 중대하기에 한 컴포넌트처럼 자리를
준게 아닌가 싶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며
결론은
Sprite Renderer 또는 Mesh Renderer의 Material을 None으로 바꿔주면 된다.
유니티 협력 글(어필리에이트)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끝.
'게임 개발 > 유니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니티 배우는법. (기초) (0) | 2022.11.08 |
---|---|
유니티 .exe파일로 만들기, 빌드하기 (0) | 2022.10.06 |
유니티 오브젝트 떠있게 하기, 떠있는 물체 낮추기 (0) | 2022.09.30 |
유니티 타일맵 콜라이더 씌우기 (0) | 2022.09.27 |
유니티 2d게임 틀(칸) 만들기, 타일맵 만들기 (0) | 2022.09.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