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Block 한번만 꺼주시면 안될까요..?
게임 개발/유니티

유니티 머테리얼(머티리얼) 삭제하는법.

UniCoti(유니코티) 2022. 10. 5.

유니티에서 머테리얼을 넣고 싶다면

십중팔구가 드래그&드롭으로 추가할것이다.

 

이 방식은 "컴포넌트"도 똑같은 방식으로 추가된다.

그래서 그런지 "머테리얼"을 컴포넌트 처럼 무의식중에

알고있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예상된다.

(필자또한 그랬다.)

 

하지만 이 얘기를 하는걸 보면 알다싶이 

머테리얼은 컴포넌트가 아니기에

원래 같았으면

점 3개를 누르면 떴던 메뉴에 있던 Remove Component 가 있을 수가 없는것이다.

 

머테리얼을 추가 할 수 없는 상황에 처해본적이 있는가?

Create Empty를 누르고 머테리얼을 추가하려고 하면

드래그&드롭이 안되게 된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

우리는 조금 원시적인 것으로 돌아가야 한다.

 

머테리얼은 오브젝트에 조금 색을 더하거나 하는등

"렌더링"(카메라에 그려지는 것) 을 변화시킨다.

그렇다면 렌더링을 해주는 컴포넌트는 무엇이 있을까?

2D에는 Sprite Renderer가 있다.

3D는 Mesh Renderer가 있다.

 

2D컴포넌트 사진으로 글을 쓰겠다.

저기 변수(?) 들을 보면 

Sprite, Color , Filp , DrawMode , MaskInteraction, Sprite Sort Point,

Material이 있다.

그렇다. 머테리얼은 렌더링 해주는 컴포넌트의 변수일 뿐인 것이다.

 

하지만 그 역할이 중대하기에 한 컴포넌트처럼 자리를

준게 아닌가 싶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며 

결론은 

Sprite Renderer 또는 Mesh Renderer의 Material을 None으로 바꿔주면 된다.

 

유니티 협력 글(어필리에이트)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끝.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