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Block 한번만 꺼주시면 안될까요..?
게임 개발/유니티

유니티 바퀴 구현하기, 자동차 만들기.

UniCoti(유니코티) 2022. 9. 9.

나는 유니티를 거의 처음 시작했을때 부터

하고 싶었던 일이 하나 있는데,

바로 자동차를 만드는 것이다.

하지만 생각보다 방금 시작한 유니티 크리에이터에겐

자동차를 만들기란 쉽지 않았다.

 

왜냐하면 바퀴가 차체에 고정되어 있어야하는데,

특별한 장치가 없다면 바퀴위에 차체를 얹어놓은 그림이 되어

이집트에서 돌 옮기듯이 바퀴가 통나무 역할을 하여

그냥 미끄러 지는걸 볼 수 있었다.

완성된 자동차 영상.

통나무로 돌 옮기기

그래서 이걸 고치기 위해선

Wheel 콜라이더를 이용해야 한다.

 

일단 빈 오브젝트 하나를 만들어준다.

새 빈 오브젝트를 만들고, 이름을 Car이라고 해준다.

그후 그 안에 차체를 넣어준다.

필자는 차체 모델이 없어서 큐브 두개를 대충 차모양으로 넣어줬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런 모양으로 추가해줬다.

이런 모양의 바퀴도 4개 만들어서 넣어주었다.

바퀴의 위치를 잘 조정해주고,

빈 오브젝트를 4개 더 만들어준다.

여기까지 이런 모습이다.

RU, RD,LU,LD의 뜻은

Right , Left, Up , Down으로 좌우 양옆의 바퀴를 의미한다.

이 네개의 오브젝트에 Wheel Collider을 넣어준다.

그리고 Car오브젝트에 rigidbody를 넣어준다.

바퀴에 맞추어 Center값을 수정해주고,

이제 실행해보자.

차가 날라간다.

 

이현상의 원인은 서스펜션의 스프링값이 너무 커서라고 할수도 있지만

서스펜션 스프링의 기본값은 우리보다 똑똑한 사람이 맞춰놓은 것이기에

우리는 무게를 수정해줄 필요가 있다.

rigidbody의 Mass는 무게,질량이란 뜻인데,

1이란뜻은 간단히 비유하자면 차가 현실에서 1kg이란 소리이다.

이건 현실적으로 말이 안되기에

적당히 500kg정도 되는 차라고 생각하여 Mass를 500으로 고쳐준다면,

잘 가는걸 볼 수 있다.

 

이렇게 자동차를 만들어 보았다.

여기까진 클론 코딩이였지만 운전하는 스크립트등

자신의기능을 추가한다면 개발자가 될것이다.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끝.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