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Block 한번만 꺼주시면 안될까요..?
게임 개발/유니티

유니티 공부하는 팁

UniCoti(유니코티) 2022. 8. 28.

나는 JavaScript를 하다가 이렇게 웹게임을 만들어봐야

누가 알아주지? 라는 생각이 들어서

유니티로 넘어왔다.

 

막막했지만 언제나 그랬듯 처음은 재밌었다.

 

한국 유니티 유튜버계에서 가장 유명하다는

골드메탈님이라는 분을 알게되었고,

그분의 3D강좌를 하나하나 열심히 보았다.

그리고 그 다음 강좌인 2D강좌도 다 보았고

 

혼자서 수많은 실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FPS, 태양계 구현, 체력바구현, 미니게임, 윷놀이, 

룰렛, 플래피 버드, 리그오브레전드 모작(살짝 실패), 큐브,

자동차, 음악 플레이어, 비밀번호(로그인 시스템),

나로호(우주선), 폴가이즈 모작(실패), 3d상으로 눌리는 버튼,

키보드, 피하기 게임

 

이렇게 보니까 정말 많이 했다... ㅋㅋㅋㅋ

이렇게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유니티 에디터자체의 기능,

코드쓰는 실력을 쌓았다.

 

그후로는 방학이 되어 책을 사볼까 생각을 했다.

 

그래서 나의 첫 책은 리뷰로도 나와있는

유니티 교과서이다.

이책을보며 이미 아는 코드지만 

좀더 체계적으로 코드를 쓰고 에디터를 관리하는법을 배웠다.

그래서 내가 느낀건 시작함과 동시에 이책을 봤으면

굉장히 좋았겠다는 생각이다.

 

그후로는 딱히 프로젝트는 간간히 만 하다가

다음책을 샀다.

 

그 이름 절대강좌 유니티.

책만보고 클론코딩하니까 본인이 중수인줄 알았다.

그래도 나름 난이도는 맞았다. (끝부분은 정말 어려웠다)

 

그리고 이때쯤에 Stackoverflow라는 사이트를 만났다.

개발자들의 커뮤니티로 질문이 정말 빠르게 올라온다.

하지만 10개이상의질문을 하면 

어떠한 질문에 대답을 해줘야 내가 질문을 할수있다.

개발자가 만든 사이트답게 머리를 잘 써두었다.

 

이런 정책이 없었다면 우리나라의 지식인 꼴이 났을거다.

 

아무튼 나름 큰 이득을 얻고,

대형 프로젝트(플레이스토어 출시)를 앞두고

계산기에 쓸 다양한 수학 공식 계산 함수를 만들었다.

수학적 지식이 정말 필요했고, 코딩과 곁들이니

배열, 리스트에 미쳐버린 코드가 많이 나왔다.

 

그래서 이쯤에서 Linq라는 매우 유용한 네임스페이스 사용법을

마스터 했다.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소개하자면

using Linq; 를 써서 배열과 리스트에서 더욱

다양한 기본 함수를 제공한다.

 

예를들면 한 배열안에 중복되는 수가 있다면

지워주거나 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수학공식계산기를 다 만들고나선

거의 현재인 유니티 에센스를 샀다.

 

기초부터 심화까지 오는 이 책은

나에게 완벽해 보였다.

고급기술을 익히면서 나를 한번더 기초에 몰아세움으로서

기초가 튼튼해지길 바랬기 때문이다.

다 읽고나서 보면 나름 성공적인 책이였다.

 

그리고 지금은 프로젝트를 진행할때인것같아서 다양한 모바일 게임의 모작을

만들어보고 있는데, 옛날같았으면

며칠이 걸릴 프로젝트를

한시간 만에 끝내버려서 많이 당황스럽다.

확실히 체계적이게 되었고,

코드의 최적화, 코드수 줄이기도 잘하게 되었다.

?연산자나 if문 중괄호 생략,

함수로 묶기, static으로 함수실행이나 변수 가져오기,

get, set으로 미리 변수값 제한하기

이모든것은 책보기전에 몰랐다. 그래서 굉장히 만족스럽다.

 

지금까지 나의 역사에 대해 알아봤고

이 모든 역사에서 배울점은

 

시작과 동시에 골드메탈 강좌를 질릴때까지 본다(저도 강좌 3편까진 못가고 포기했습니다.)

 

그리고 질렸다면 유니티 교과서를 사서, 다 읽는다.

 

그리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실무 경험을 쌓는다.

(폴더 별 정리는 기초입니다.)

 

그리고 학생이라면 방학, 직장인이라면 프로젝트를 충분히 했다면

절대강좌 유니티나 유니티 에센스를 산다.

(개인적으로 유니티 에센스 추천)

 

유니티 에센스를 다 읽는다. 이제 나름 고수가 된 자신이 느껴진다면

블로그, 카톡오픈채팅방, 깃허브, 대회등을 하며

인지도나 취업에 도움이 될만한 커리어/스펙을 쌓는다.

 

이 모든과정에서 1ㄷ1 무료 질문 카톡 오픈채팅방,

Stackoverflow, 구글 검색(tistory나 stackoverflow를 한글로번역)

등을 이용한다. 

적어도 내팁대로 한다면

나보단 빠른 시간안에 나와같이 성장할것이다.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끝.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