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Block 한번만 꺼주시면 안될까요..?
게임 개발/유니티C#

유니티 C#) switch, case문 작성하는 법, 활용 방법.

UniCoti(유니코티) 2023. 1. 9.

유니티를 조금 하다 보면 몇몇 글과 강의에서

switch와 case문을 접할 수 있을 것이다.

솔직히 switch문은 개인적으로 if문으로

완전히 대체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 잘 쓰지 않는

문법 중 하나였고, 제대로 배우지 않았었는데,

 

써야 할 일이 생겨서 제대로 배우고 글을 남긴다.

switch문을 간단히 말하자면 그냥 if문의 집합이다.

자세히 말하면 같은 것을 비교하는 if문의 집합이다.


일단 본격적으로 쓰는 걸 보여주겠다.

(사실 내용이 별로 없다)

int num;

switch(num) {
                case 1:
                    Debug.Log("홀수");
                    break;
                case 2:
                    Debug.Log("짝수");
                    break;
                case 3:
                    Debug.Log("홀수");
                    break;
                case 4:
                    Debug.Log("짝수");
                    break;
                case 5:
                case 7:
                	Debug.Log("홀수");
                    break;
                case 6:
                case 8:
                	Debug.Log("짝수");
                    break;
                default:
                	Debug.Log("나머지 모든 수");
                    break;
            }

가장 간단한 switch문은 이렇게 될 것 같다.

보면 알다 시피,

switch의 바로 뒤에 괄호를 열고, 

비교하고 싶은 변수를 넣는다.

-> switch(num) 


이제 이 변수는 case들이 비교하게 된다.

case를 쓰고, 한 칸을 띄운 다음

변수가 무엇일 경우에 코드를 실행할지 정한다.

그 후 콜론을 붙여주면 된다.

-> case 1 :  //num이 1일 경우에...


그리고 그 밑에 할 일들을 적어주면 되는데,

할 일들을 적은 후에 break;를 써서

그다음으로 올 case 2와 구분 지어 주면 된다.

또한 몇 가지 추가적인 것들이 있는데,

case 5:

case 7: 

처럼 두 가지 상황에 대한 코드가 같을 때는,

한 번에 합쳐서 쓸 수 있다.

 

또한 default :

나머지 모든 것에 대해 처리한다.

 

if문의 else라고 보면 된다.

 


이렇게 switch문을 작성해 주면 된다.

딱히 설명할게 많지는 않아서 

솔직히 그냥 몇 번 써보면 누구든

잘 작성할 수 있는 문법이다.

 

유니티 협력 글(어필리에이트)


이상으로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끝.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