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를 조금 하다 보면 몇몇 글과 강의에서
switch와 case문을 접할 수 있을 것이다.
솔직히 switch문은 개인적으로 if문으로
완전히 대체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 잘 쓰지 않는
문법 중 하나였고, 제대로 배우지 않았었는데,
써야 할 일이 생겨서 제대로 배우고 글을 남긴다.
switch문을 간단히 말하자면 그냥 if문의 집합이다.
더 자세히 말하면 같은 것을 비교하는 if문의 집합이다.
일단 본격적으로 쓰는 걸 보여주겠다.
(사실 내용이 별로 없다)
int num;
switch(num) {
case 1:
Debug.Log("홀수");
break;
case 2:
Debug.Log("짝수");
break;
case 3:
Debug.Log("홀수");
break;
case 4:
Debug.Log("짝수");
break;
case 5:
case 7:
Debug.Log("홀수");
break;
case 6:
case 8:
Debug.Log("짝수");
break;
default:
Debug.Log("나머지 모든 수");
break;
}
가장 간단한 switch문은 이렇게 될 것 같다.
보면 알다 시피,
switch의 바로 뒤에 괄호를 열고,
비교하고 싶은 변수를 넣는다.
-> switch(num)
이제 이 변수는 case들이 비교하게 된다.
case를 쓰고, 한 칸을 띄운 다음
변수가 무엇일 경우에 코드를 실행할지 정한다.
그 후 콜론을 붙여주면 된다.
-> case 1 : //num이 1일 경우에...
그리고 그 밑에 할 일들을 적어주면 되는데,
할 일들을 적은 후에 break;를 써서
그다음으로 올 case 2와 구분 지어 주면 된다.
또한 몇 가지 추가적인 것들이 있는데,
case 5:
case 7:
처럼 두 가지 상황에 대한 코드가 같을 때는,
한 번에 합쳐서 쓸 수 있다.
또한 default : 는
나머지 모든 것에 대해 처리한다.
if문의 else라고 보면 된다.
이렇게 switch문을 작성해 주면 된다.
딱히 설명할게 많지는 않아서
솔직히 그냥 몇 번 써보면 누구든
잘 작성할 수 있는 문법이다.
유니티 협력 글(어필리에이트)
이상으로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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