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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도,흐름도 (플로우차트) 그리는 방법.

UniCoti(유니코티) 2022. 8.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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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유튜버 제로초님의 바닐라 JavaScript로 코딩을 처음 시작했다.

그때 제로초님이 어떤 기능이나 게임을 만들기전에

순서도를 그려놓는 습관이 있으면 좋다고 하였었는데,

그래서 딱히 공부하진 않았지만 제로초님이 그린 순서도를 보고

대강대강 이해만 하고 있었다.

오늘 새벽에 게임을 하나 완성하고 남는 시간에 

블로그에 글을 쓸게 뭐가 있을까라고 생각하다가

떠올라서 순서도 공부를 한 상태(지금)로 순서도를 설명, 그리는법, 장점을 소개해보겠다.

 

순서도란 알고리즘을 사람이 보기 쉽게 도형, 선의 모음으로 표현한 그림이다.

어떻게 보면 건축에서는 설계도를 쓰고,

코딩에서는 순서도를 쓴다고 볼 수 있겠다.

쓰는 방법은 

 

코드가 시작되는 부분과 끝나는 부분에는

동그라미 형태의 도형(타원)

조건을 검사하는 부분(if문)에는 

마름모 도형,

순서대로 넘어가는 부분에는

사각형(네모) 도형을 쓴다.

개발자가 사용하는 설계도인 만큼

간단하고, 실용적이고, 명료하다.

 

이렇게만 말하면 어떻게 그려야할지 감도 안올테니

음수인지 양수인지 출력하는 순서도 그림으로

설명해보겠다.

이런 식이다.

시작하고 사용자에게 어떤 값을 받아온다.

그럼 순서대로 실행되어 값이 양수인지 판별한다(if문)

만약 맞다면 양수라고 출력하고

아니라면 이번엔 음수인지 판별한다.

맞다면 음수라고 출력하고,

아니라면 음수도 아니고 양수도 아닌수는

0밖에 없기에 "0 입니다"를 출력한다.

 

이런식으로 양수,음수 판별기에 대한

순서도를 짜봤는데, 저걸 보고 잘 이해해서

실제 프로젝트에 순서도를 적용시켜보길 바란다.

나도 이번기회에 공부하게 되어 좋았다.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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