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Block 한번만 꺼주시면 안될까요..?
게임 개발/유니티

유니티 화면 렌더링 순서

UniCoti(유니코티) 2022. 8. 11.

포토샵 유니티 언리얼 피그마 등등 

2d작업 또는 UI설정을 할때는 항상

무엇이 먼저(앞에) 그려지냐에 대한

문제가 따라온다.

유니티에서는

스프라이트 렌더러 라는 컴포넌트로 이 현상을 해결할수 있다.

Sprite Renderer에서 Order in Layer을 바꿔주면된다.

기본값은 0이고 

-1 이면 0보다 뒤로오고

1 이면 0보다 앞으로 그려진다.

 

이런건 많은 블로그에 나온다.

하지만 더욱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싶은,

플레이스토어에 올릴 게임 같은 걸 

제작하고 계신 분들은 

Sorting Layer을 클릭해서

필자는 이미 레이어 목록을 추가한 상태라서 ...Ground 목록이 나온다.

Add Sorting Layer을 클릭해준다.

여기서 Layer 1이 가장 뒤에 그려지고

2,3 등 앞으로 갈수록 더 빨리 그려지는 형태이다.

이런 목록을 만들어놓고

배경은 Background로 바꾸고

플레이어는 Foreground로 바꾸는 식으로 간편하고 체계적으로

앞, 뒤에 그려지는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다.

 

하나 더 알려주자면 비효율적이긴 하지만

2D에서도 z축이 남아있는걸 볼수 있는데,

position의 z축을 바꿔주면, 앞에 있는 오브젝트 부터 비춰진다.

 

Sorting in Layer보다 z축이 우선이기에

z축이 같을때만 Sorting in Layer가 효과가 있다.

 

사실 이또한 유니티 에센스에서 나온 내용이다.

아직 2개로 분권된 책중 첫번째 책도 읽지 못했지만

굉장히 좋은 책인것같다.

절대강좌 유니티의 상위버전?
아직 잘 모르겠지만 왠지 그렇게 느껴진다.

 

어쨌든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끝.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