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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블로그의 초기 인기글 중 하나는 반 투명 오브젝트를 만드는 법이었다.
https://alpaca-code.tistory.com/22
유니티 오브젝트 투명도 조절, 반투명 오브젝트 만들기
유니티에서 반투명한 오브젝트 등오브젝트의 투명도를 조절하고 싶을 때가 있다.그럴 때는,머티리얼 제작 후, 위쪽의 탭에서 Legacy Shaders/Transparent/Diffuse 로 들어가 주면 R(Red) : 빨강G(Green) :
alpaca-code.tistory.com
그때는 이미 유니티에서 만들어 둔 세이더 중 하나를 골라서 쓰는 방법을 소개했는데
이번엔 셰이더 그래프에서 직접 구현하는 방법을 소개하겠다.
[Create] -> [Shdaer Graph] -> [URP] -> [Unlit Shader Graph]로 셰이더 그래프를 만들어주자.
이후 원하는 머티리얼에 드래그, 드롭으로 적용시켜 주고 셰이더 그래프를 더블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올 것이다.
여기서 세팅을 건드려주면 된다.
조금 내리면 보이는 Surface Type이 그 기능을 관장하는 설정값이다.
기본적으로는 Opaque로 설정되어 있고 이건 불투명이라고 해석하면 된다.
반면 Transparent는 반투명, 투명의 기능을 가지는 제4의 값 alpha를 받아들일 수 있게 된다.
이렇게 Base Color아래에 Alpha가 생긴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서 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는 float값이며 0-1 사이로 조절하면 된다.
이미 알파 텍스쳐가 있다면 텍스쳐의 A값을 불러와 특정 부분만 보이게 할 수도 있게 된다.
음각, 양각을 구현하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사실 더 쉬운 방법은 예전에 남긴 글인 것 같기도 하지만 이번 글의 방법은
셰이더 그래프만 다룰 줄 안다면 그 활용도가 무한에 가깝기에 의미가 있다고 본다.
셰이더라는 새로운 기술을 배우기 시작하니까 예전에는 방법만 알았던 기술들을
원리까지 이해하게 되는 경험이 생기는 것 같다.
물론 저 세팅도 안에 숨겨진 원리가 있겠지만 말이다. 조금이나마 자세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에 중점을 두려 한다.
이상으로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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