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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서버-통신

유니티 채팅 기능 만드는법.

UniCoti(유니코티) 2022. 9. 1.

먼저 채팅은 두 유저가 서로 메시지를 주고 받으며

온라인상으로 대화하는 것인데,

잘 생각해보면 결국 통신이 필요한

기술이라는 것을 알게된다.

 

그래서 우리는 결국 개인이 사용하기 쉬운 통신엔진인

포톤엔진을 쓰게 된다.

포톤엔진은 유니티를 위한 상품들을

에셋스토어에서 파는데,

이때 Photon Chat이라는 상품이 있다.

이것을 다운받아주자.

 

 

(photon chat을 안쓰고 만들고 싶다면 PUN 2나 PUN 2+를 활용하세요)

 

 

이것을 다운받아준 후, 

Window -> Package Manager 로 가서 다운로드, 임포트 해준다.

 

그후 다운된 파일을 열어

Photon Chat -> Demos -> DemoChat -> Demo Chat Scene을 열어준다.

이 씬은 데모로 들어가있는 채팅프로그램의 예시이다.

이 예시에서 오브젝트들을 지우고,

텍스트를 바꾸고, 색깔을 바꾸고,

크기를 조절하고, 위치를 바꿔서

자신만의 채팅으로 만들어주면된다.

처음 들어가면 App Id가 필요하다고 나올텐데,

https://www.photonengine.com/en-US/Photon

이 사이트로 들어가 회원가입을 하고,

Create a new app 버튼을 눌러준다.

Photon Type을 Chat으로, 

Name은 원하는 이름,

Description은 설명하고 싶은것들을 적어주고,

Url은 주소를 적어주고 

Create를 눌러주면된다.

그럼 이렇게 프로젝트 하나가 생성된다.

여기서 App ID를 클릭해서 프로젝트의 App ID를 복사해준다.

 

이제 유니티를 열고,

Window -> Photon Unity Networking -> PUN Wizard를 열어준다.

그럼 이런 창이 생성되는데, Locate PhotonServerSettings를 눌러준다.

그럼 인스펙터에 저런 서버세팅 데이터가 표시되는데,

Server/Cloud Settings 왼쪽에 있는 날개를 펴준다.

그리고 우리는 채팅을 만들고 있기 때문에

App ID Chat에 자신의 아이디를 넣어준다.

그리고 이제 씬을 실행해서 

채팅을 해보면? 잘된다.

 

채팅은 두명이서 하는것이기 때문에

씬을 빌드하여 친구랑 해보거나

유니티로 하나 켜고, 빌드한걸로 하나 켜서 

작동을 테스트해보길 바란다.

여기서 나는 직접 만들거야! 라고 하는 사람이 있을텐데..

물론 좋은자세이지만 포톤엔진도 우리가 만든게 아닌만큼

가끔은 직접 하기보다 따라쓰는게 나을때가 있다.

 

따라쓴다고 생각하지말고 긍정적으로 써보자.

모든걸 우리가 만든다면 유니티도 우리가 만들었어야한다.

그러려면 에디터를 만드는  DirectX같은 프로그램을 또 배워야하고

DIrectX를 만드는 프로그램...으로 계속 가보면

끝이 없고, 우리는 모든것을 직접 만들 수가 없다는 결론이 나온다.

할수있는건 우리가 하되, 따라 해도 되거나 기능에 비해 너무 어려운 기술이라면

따라 쓰는것도 좋다.

 

참고로 상업적 이용은 라이선스를 잘 읽어보길 바란다.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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