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C#

C# 코드 생략 기법 - 메서드 체이닝(Method Chaining)

UniCoti(유니코티) 2024. 12.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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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서드 체이닝이란 한 객체를 대상으로 실행되는 여러 메서드 코드에서

첫 줄에만 객체를 적고 아래로는 코드를 생략하여 같은 객체에서 실행만 달리할 수 있는 기법이다.

설명만 들으면 이해가 안 갈 것 같다. 코드로 설명하겠다.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Builder builder = new Builder();
        string result = builder.Append("Hello, ")
                               .Append("World!")
                               .Build();
        Console.WriteLine(result); // 출력: Hello, World!
    }
}

 

보면 Append가 원래는 builder라는 객체에 추가한다는 뜻을 위해서

builder.Append가 되어야 하는데 .Append 만으로 바로 연결되는 걸 볼 수 있다.

뒷줄에 Build처럼 완전히 다른 메서드도 연결할 수 있다.

 

만약에 builder.object.Append처럼 객체가 2개 이상 나온다면

메서드 체이닝 기법을 사용할 경우 builder에 연결된다. (가장 앞선 객체)

마지막으로 호출된 객체가 메서드 체이닝의 대상이 되는 방식이다.

 

기법은 다른 생략 구문들에 비해 가독성을 해치지 않고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할만한 상황이라면 남 눈치 보지 않고 사용 가능할 것 같다.

뭐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지식은 아니지만 알아두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이상으로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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