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유니티

유니티) Transform.Translate 메서드 좌표계 적용법

UniCoti(유니코티) 2025. 1. 9. 2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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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Transform.Translate 메서드는 Transform 계열 메서드로, 기존 위치에서 추가로 이동하는 기능을 가진다.

예를 들어 (1,1)의 위치에 있는 오브젝트에 Translate(1,1)을 적용하면 (2,2)의 위치로 바뀐다.

 

연속적인 이동을 표현할 때 주로 선택 가능한 경우가 2가지 있는데,

물리적으로 표현하는 방법과 Transform 계열로 표현하는 방법이 있다.

 

Transform을 기반으로 하여 연속적 이동을 표현하고 싶다면 주로 Translate를 사용하게 되어 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런 Translate 메서드의 좌표계 설정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Vector3 vec = new Vector3(a,b,c);
transform.Translate(vec);

transform.Translate(vec, Space.World);
transform.Translate(vec, Space.Self);

 

우선 첫 번째 매개변수가 벡터, 두 번째 매개변수가 좌표세팅이다.

두 번째 매개변수를 굳이 안 넣어도 되며, Space 클래스를 통해 표현된다.

직관적으로 World면 월드 좌표계, Self면 내부 좌표계임을 알 수 있다.

 

회전값과 함께 Translate를 사용하는 상황에 쓰면 좋을 것이다.


이상으로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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