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유니티
유니티 셰이더) Quad를 양면으로 보이게 하는 방법
UniCoti(유니코티)
2025. 1. 5. 1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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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간단한 세팅이라 글로 적고 싶지는 않은데 Quad와 plane의 특징을
뒤에서 보면 안 보이는 것으로 지칭할 만큼 널리 알려져 있는 사실이자
뒤에서도 보이게 하고 싶은 사람이 많을 것 같아 간단히 남긴다.
[Create] -> [Shdaer Graph] -> [URP] -> [Unlit Shader Graph]로 셰이더 그래프를 만들어주자.
이후 원하는 머티리얼에 드래그, 드롭으로 적용시켜 주고 셰이더 그래프를 더블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올 것이다.
물론 조금씩 다를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건 우측에 있는 Graph Inspector의 세팅이다.
(만약 보이지 않는다면 우측 상단 창에 있는 Graph Inspector 버튼을 눌러주자)
조금 내리다 보면 Render Face라는 항목이 보임을 알 수 있다.
기본적으로 Front라고 설정되어 있는데, 이걸 Both로 바꿔주면 두면 모두 렌더링 된다.
물론 모든 상황에 대처 가능한 방법이긴 하지만 셰이더를 모른다면 원하는 기능을
만들기 쉽지 않을 수 있긴 하다. 만약 원하는 셰이더 또한 그래프로 이루어져 있다면
저 설정을 직접 들어가서 켜거나,
코딩으로 되어있다면 Render Face를 잘 찾아보길 바란다. 사실 코딩으로 셰이더를
조작하는 법 까지는 몰라서 이렇게 말하는 것이다. 그래도 아마 구조는 비슷할 것이다.
이상으로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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