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유니티
유니티 셰이더) UV에 대해서
UniCoti(유니코티)
2025. 1. 3.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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셰이더를 다루지 않더라도 유니티를 하다 보면 반드시 UV에 대해서 들어봤을 것이다.
일단 분명히 머티리얼에 관련된 것인데... 좀 더 깊게 가면 셰이더에 관한 것인데.. 정확히는 몰랐다.
이번 글에선 UV가 뭔지 설명해 보겠다. 간단히 말하자면 전개도를 만드는 것이다.
이런 사진이 많이 보일 것이다. 3D 물체에 2D 텍스쳐를 입히기 위한 과정이다.
여기서 U와 V는 그래프의 X, Y와도 같다. 그래서 UVW, XYZ, RGB가 모두 같은 뜻이다.
1. UV의 덧셈
UV의 덧셈은 평행이동으로 말할 수 있다. U나 V값을 더하면 텍스쳐의 위치가 이동한다.
뭔가 연결되는 텍스쳐를 만들었거나 흘러가는 느낌을 주고 싶다면 꾸준한 덧셈을
코드나 노드로 표현하면 흘러가는 느낌을 줄 수 있을지 모른다.
2. UV의 곱셈
UV의 곱셈은 타일링을 나타낸다. 물론 타일링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설정도 있고
머티리얼에도 나와있는 경우가 많지만 기본적인 원리로 보면 그렇다.
아무튼 이렇게 UV의 사칙연산을 활용하면 흘러가거나 타일링을 해줄 수 있다.
타일링은 원래도 설정 가능한 느낌이라 개인적으로 UV의 덧셈 활용이 더 재밌어 보인다.
한 가지 느낀 점은 거의 모든 블로거가 같은 책으로 공부를 하고 있다는 점이다.
확실히 셰이더 책은 흔치 않기에 사업성이 있다고 볼 수도 있겠으나 이런 기초 자료가
많아야 세상의 발전이 이루어질 힘이 생기지 않나 싶었다.
이상으로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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